[나소소재란?] - 간단한 나노소재 연구분야 소개
■ 화학소재란?
■ 나노과학·나노기술 이란?
■ 나노기술에서 화학공학의 중요성은?
■ 응용분야는?
■ 참고사이트
■ 화학소재란?
현재의 화학소재란 기능성 화학소재라는 말을 대변하는 말로 전기·전자, 자동차, 2차전지, 의약품 등의 제품 생산에 필요한 특수기능을 가진 정밀 화학소재를 의미한다. 특히 다품종 소량생산의 고부가가치 제품을 위하여 새로이 개발되는 신소재, 특히 화학적인 방법으로 생산되는 소재가 주로 연구되고 있으며, 전지, 반도체, 환경, 통신 등 신기술산업의 근간인 첨단 소재의 개발은 필수적이다.
■ 나노과학·나노기술 이란?
나노기술은(Nanotechnology)는 일반적으로 100 nm 이하의 크기를 갖는 물질의 이해를 바탕으로 이들을 제어하여 독특한 물리·화학적 현상을 응용하는 기술이다.
[출처: National Nanotechnology Initiative]
■ 나노기술에서 화학공학의 중요성은?
나노기술의 핵심은 고품질의 나노소재를 제조하는데 있으며, 고품질의 나노소재를 제조하는 대부분의 기술은 화학적 방법에 기반한다. 특히 나노기술의 궁극적 목적이 실질적 응용인 인류 번영에 이바지 한다는 점에 있어 현실적 접근 및 경제성을 고려하는 공학적 요소가 반드시 요구된다. 현재 나노기술은 화학공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 물리, 화학, 전자공학, 기계공학, 의학 등 자연과학 및 공학분야를 넘어 공동연구에 기반하고 있다.
[출처: factsnfakes]
■ 응용분야는?
나노소재는 일반적으로 소재공학이 갖는 의미처럼 분야에 제한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다. 나노소재의 특징은 기존의 벌크(bulk) 스케일의 소재와는 차별화 되는 점은 독특한 성질의 소재의 제조로 기존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거나, 기존에는 불가능했던 새로운 성질에 기반한 융합기술을 제시하고 있다는 데 있다. 현재, 에너지·환경·IT·생명·의학 등 다양한 분야와의 적극적인 융합연구가 진행되고 있다.